로그인    회원가입   + 즐겨찾기   
관절센터      |        인공관절치환술       관절내시경       줄기세포치료       무릎 질환       어깨 질환
무릎 연골 손상
퇴행성관절염을 앞당기는 질환으로 무릎 뼈를 이루고 있는 대퇴골(넙다리뼈)과 경골(정강이뼈)의 관절 표면을 덮고 있는 관절연골은 퇴행성이나 외상에 의해 손상됩니다. 관절 내 연골이 벗겨지거나 연골하 부위의 골까지 분리될 수 있으며 관절 내 돌아다니는 조직인 유리체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무릎 관절 연골 손상을 방치하 게 되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증상
1) 계단을 내려가기 힘들고, 쪼그려 앉기 및 양반다리를 하기 힘듭니다.
2) 퇴행성 경우 : 특별한 외상력 없이 만성적인 관절의 붓기와 무릎 통증이 나타납니다.
3) 다리에 O자 또는 X자 변형이 생깁니다.
4) 외상으로 인한 경우 : 무릎 통증은 물론 무릎을 제대로 펴거나 굽히기가 힘듭니다.

■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2) 수술적 치료 : 자가 연골 이식술, 줄기세포 이식술, 미세천공술, 연골세포 배양이식술


무릎 반월상 연골 파열
20~30대 운동을 즐겨 하는 젊은 환자와 40~50대 이상에서 무릎관절을 많이 쓰는 중년 환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반월상 연골은 무릎의 위뼈(대퇴골)와 아래뼈(경골) 사이에 위치하고, 무릎의 체중 전달과 외력의 분산, 윤활 기능을 하는 구조물입니다.
이러한 반월상 연골의 파열은 퇴행성이나 외상에 의해 발생되며, 무릎통증을 유발하고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은 운동 중에 많이 발생합니다. 50대 후반의 중년층에서는 퇴행성 관절염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때 갑작스러운 파열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증상
1) 계단을 내려가기 힘들고, 쪼그려 앉기 및 양반다리를 하기 힘듭니다.
2) 특별한 외상력 없이 만성적인 관절의 붓기와 무릎 통증이 나타납니다.
3) 무릎을 제대로 펴거나 굽히기가 힘듭니다.
4) 촉진 시 내측 및 외측 관절면의 압통이 발생합니다.
5) 걸을 때 무릎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무릎 하단부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6) 무릎을 움직이다가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들기도 하며 완전히 펴기가 어렵습니다.

■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2) 수술적 치료 : 반월상연골 절제술, 반월상연골 봉합술, 반월상연골 이식술


무릎 십자인대파열
축구, 야구, 농구로 인한 부상 시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십자인대란 상하 무릎관절 사이에 위치해 관절의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대입니다.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가 서로 교차하여 十자 모양을 만들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축구, 야구, 농구 선수들이 가장 많이 당하는 부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프로 선수 뿐만 아니라 사회인 축구와 야구가 보편화 되면서 십자인대파열을 진단받는 환자 중 90% 이상이 평소 이런 운동을 즐겨 하는 사람들입니다.

■ 증상
1) 무릎에 통증이 있고 부어 오릅니다.
2) 무릎에서 '퍽'하는 파열음이 나거나 찢어지는 느낌이 납니다.
3) 심한 경우는 무릎관절이 앞뒤로 흔들거림을 느낍니다.

■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안정, 약물치료, 보조기 착용
2) 수술적 치료 :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퇴행성 관절염
무릎 관절의 뼈를 덮어주고 있는 관절 연골이 소실되어 뼈의 변형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무릎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점차 마모되어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퇴행성 질환으로 대부분 중년 및 노년층에 흔히 나타나게 됩니다.

■ 증상
1) 보행시 지속적인 무릎 관절의 통증과 부종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심하면 무릎 관절의 변형이 나타나고 걸음걸이의 이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약물치료, 물리치료
2) 수술적 치료 : 근위경골 절골술, 무릎 관절경 수술,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술


류마티스관절염
말초관절에 발생하는 원인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주 면역체계 이상이나 유전적인 요소 또는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 관절을 매끄럽게 해주는 활액을 분비하는 활막에 염증이 생겨 관절을 파괴시키는 병입니다. 주로 30-40대에서 손가락 마디를 비롯한 말초관절에 발생되며 손부터 시작하여 점점 손목, 팔꿈치, 무릎, 발가락으로 확산됩니다.

■ 증상
1) 여러 관절이 동시에 붓고 열이 납니다.
2) 부은 관절을 누르면 말랑말랑한 아픈 느낌이 듭니다.
3) 관절주변이 빨갛게 변하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4) 식욕이 줄고 쉽게 피곤해지며 체중이 감소합니다.
5)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뻣뻣해지고 한 시간 이상 관절이 뻣뻣해집니다.

■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약물치료, 물리치료, 재활운동치료
2) 수술적 치료 : 인공관절 치환술, 무릎 관절경 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