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파열
외상이나 무리한 사용에 따른 회전근육의 잦은 충돌로 회전근개가 약해지면서 파열된 것입니다. 회전근개란 어깨뼈(견갑골)와 위 팔뼈(상완골)를 지탱하고 있는 4개의 힘줄로 견갑 하건, 극상건, 극하건, 소원건을 말합니다.
반복적인 자세를 취하는 직업군이나 스포츠 활동량이 많은 사람에게 쉽게 발생하며 40대 이후에는 어깨 탈구가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어깨가 제자리에서 이탈하면 주변부의 근육과 힘줄 등에 손상이 가기 때문입니다.
■ 증상
1) 팔을 뻗어 올리거나 물건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생기면서 힘이 빠짐
2) 어깨를 움직일 때 장작불이 탈 때 나는 소리가 미세하게 들립니다.
3) 극상근 파열은 팔을 옆으로 뻗어 들어 올리는 동작이 어렵습니다.
4) 견갑 하건 파열은 팔을 모으는 동작이 어렵습니다.
5) 극하건 파열은 팔을 밀어내는 동작이 어렵습니다.
■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재활운동치료, 주사치료, 체외충격파치료
2) 수술적 치료 : (힘줄 두께의 손실이나 파열이 50% 이상인 경우) 관절 내시경 - 회전근 봉합술
어깨 석회화 건염
다양한 크기의 칼슘 덩어리가 어깨를 감싸고 있는 회전근의 힘줄 사이에 침착되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칼슘 침착은 보통 40대 주부나 사무직에서 많이 발생하며, 당뇨병 환자에게서도 일반적으로 나타납니다. 회전근개 힘줄 내 칼슘 침착의 원인은 완전히 규명되지는 않았습니다. 힘줄의 퇴행성 변화나 혈액 공급의 변화 등 여러 가지 가설이 있지만, 이러한 결론을 지지하는 증거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특별 한 이유 없이 어깨에 갑작스럽게 통증이 발생하면 석회화 건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증상
1) 팔을 움직일 때 심해지는 통증
2) 심한 통증으로 밤에 잠을 잘 수 없습니다.
3) 팔을 들거나 회전할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물리치료, 재활운동치료, 주사치료, 체외충격파치료
2) 수술적 치료 : 관절 내시경 - 석회 제거술
오십견
만성적인 어깨 관절의 통증과 운동 장애입니다. 오십견이란 50세의 어깨를 지칭하는 일본에서 유래한 용어로, 진단명은 동결견 또는 유착성관절막염입니다. 오십견의 원인은 정확하지 않아 현재도 연구 중에 있으나 다른 질병과 관련돼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 갑상선계 환자들이 쉽게 오십견에 걸리는 걸로 나타납니다.
■ 증상
1) 특별히 다친 적이 없는데 팔을 조금만 움직여도 어깨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2) 어깨가 아픈 쪽 손으로 머리를 빗거나 옷을 입고 벗기가 불편합니다.
3) 팔을 바깥쪽으로 돌리거나 위로 드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물리치료, 약물치료, 재활운동치료
2) 수술적 치료 : 관절막 절개 유착 박리술
어깨 재발성 탈구
일반적으로 '어깨 탈구' 라고 부르는 어깨 재발성 탈구입니다. 일반적으로 '어깨 탈구' 라고 부르지만 의학적으로는 '재발성 견관절 탈구'라고 합니다. 어깨뼈와 위팔뼈(상완골) 사이의 관절 경계 부분에 있는 관절순의 파열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사고나 충돌 등으로 어깨가 어긋난 뒤에는 작은 충격에도 다시 탈구가 발생합니다. 어깨를 쓰는 운동을 무리하게 할 경우에도 탈구가 발생되며 통증도 심합니다.
■ 증상
1) 팔을 든 채 공을 던지면서 밖으로 회전하는 순간 어깨가 빠질 것 같은 불안정성을 겪습니다.
2) 어깨 주위나 팔 부위에 통증을 느끼며 밤에 더 심해집니다.
3) 아픈 어깨 방향으로 몸을 뉘어 자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4) 어깨 삼각근의 둥근 모양이 평평해지거나 오목하게 들어가는 경우도 있으며, 어깨 윗부분이 튀어나옵니다.
■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물리치료, 약물치료, 재활운동치료
2) 수술적 치료 : 방카르트병변 봉합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