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즐겨찾기   
내과·건강검진센터      |        공단검진       만성질환       심혈관질환       골다공증
바른유 병원에서는 대학병원 수준의 심장 관련 검사가 가능합니다.
교수 출신의 내과 전문의가 검사와 치료를 직접하며, 평생 주치의가 되어 드린다는 마음으로 진심을 다해 환자를 진료하며, 운동 요법, 식이 요법에 대해서도 상담해 드립니다.


심혈관계 질환의 주요 질병으로 고혈압, 허혈성 심장 질환, 관상동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증,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 뇌혈관 질환, 뇌졸증, 부정맥이 있습니다.

■ 고혈압
혈액이 혈관벽에 가하는 힘을 혈압이라고 하는데, 여러 번 측정한 혈압의 평균치에서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90mmHg 이상이면 고혈압으로 진단한다.

■ 허혈성 심장질환
다양한 원인으로 심장근육에 필요한 만큼의 산소가 심장근육으로 공급되지 않아 심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는 질환을 말한다. 가장 흔한 원인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동맥(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것이다.

■ 관상동맥질환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심장동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을 포괄적으로 관상동맥질환이라고 말한다. 대표적으로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이에 해당합니다.
- 협심증: 동맥경화에 의해 관상동맥의 내부 지름이 좁아져 심장 근육에 필요한 만큼의 혈액이 공급되지 않는 질환이다. 대개 운동을 할 때처럼 심장이 많은 영양분과 산소를 필요로 할 때 좁아진 혈관으로 충분한 혈액이 심장근육에 공급되지 못해서 심장 기능 이상이 발생한다. ‘가슴이 조여온다’ 등의 가슴 통증이 생기며 심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 심근경색증 :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심장동맥)이 막혀 심근이 괴사하는 질환이다. 동맥경화에 의해 좁아진 심장동맥 벽에 늘어붙어 쌓여 있던 기름 찌꺼기가 터지면서 혈액과 만나 혈전(피떡)을 형성하고, 혈전은 혈액의 흐름을 완전히 막아 심장근육이 괴사되면서(썩으면서) 가슴 통증이 발생한다.

■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
혈관에 기름이 끼고 혈관벽이 딱딱해지는 병이다. 혈관의 가장 안쪽 막인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고 세포 증식이 일어나서 죽처럼 물컹한 죽종이 형성된다. 이런 혈관의 내면은 껄끄러워지고 벽은 두꺼워지면서 혈액이 흐르는 내부의 지름이 좁아져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긴다. 죽종 주위를 둘러싼 섬유성막(경화반 이라고 함)이 터지면 혈관 안에 혈전(피떡)이 생긴다.
또한 죽종 안으로 출혈이 일어나 혈관 내경이 급격하게 좁아지거나 막히게 된다. 주로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 뇌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 콩팥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 및 말초혈관에 발생하여 허혈성 심장질환, 뇌졸중, 신부전, 사지 허혈성 동맥 질환을 일으킨다.

■ 뇌혈관 질환(뇌졸중)
뇌혈관 질환(뇌졸중)은 허혈성 뇌졸중과 출혈성 뇌졸중으로 분류할 수 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동맥경화나 혈전으로 막혀 혈류의 장애가 생기는 것이 허혈성 뇌졸중이고, 고혈압 등으로 뇌혈관에 출혈이 생기고 그 출혈에 의해 혈액 공급이 차단되는 것이 출혈성 뇌졸중이다.

■ 부정맥
심장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반복되면서 나타나는 맥박이 비정상적인 상태이다. 주로 리듬이 불규칙하거나, 그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느린 상태이다. 규칙적인 심장 근육의 수축을 위해서 심장 내 자발적으로 규칙적인 전기신호를 발생시키며 심장 전체로 전달하는 심장 전도계가 있는데, 이 심장 전도계에 이상이 생기면 부정맥이 발생한다.